시장에서 여행의 참맛을 느끼다

멕시코부터 모로코, 덴마크, 태국까지… 눈과 입이 즐거워지는 세계 재래시장 10곳 


므스르 차르시스 향신료 시장/사진:PINTEREST.COM 

한 나라의 사람들과 문화를 진정으로 체험하고 싶다면 신선 식품을 파는 시장 만한 곳이 없다. 수 세기 동안 주민과 관광객을 상대로 기본 식료품과 지역의 별미 음식을 판매해 온 재래시장은 그 사회를 엿볼 수 있는 창이다.

므스르 차르시스 향신료 시장(Misir Çar isi, 터키 이스탄불)

이 동굴 같은 중세 시장은 1600년대와 별로 달라진 게 없다. 원뿔 모양으로 쌓아 놓은 다양한 향신료와 종류가 수천 가지나 되는 것 같은 대추, 할바(깨와 꿀로 만드는 터키식 과자), 차, 치즈가 넘쳐나는 시장에서 사람들이 떠들썩하게 흥정을 벌인다.

라 메르세드 마켓(La Merced Market, 멕시코 멕시코 시티)
사진:WIKIPEDIA.ORG
멕시코 시티 최대의 식료품 시장으로 맛있는 음식이 많지만 처음 방문하는 사람은 당황스러울 수도 있다. 육류와 선인장 줄기, 칠리 고추, 망고 옆에 메뚜기와 귀뚜라미 튀김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시장이 매우 커서 전문 가이드의 안내를 받을 수도 있다.
핀들리 마켓(Findlay Market,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
사진:FINDLAYMARKET.ORG
이 시장은 1852년부터 신선한 농산물과 육류, 치즈 등을 팔았다. 지역 특산물인 ‘고에타’ 소시지도 유명하다. 여름철엔 건물 밖에도 장이 서고 라이브 공연이 열려 축제 분위기가 난다.
마하네 예후다(Machane Yehuda, 이스라엘 예루살렘)

사진:YOUTUBE.COM
이스라엘 최대의 수크(아랍 재래시장) 중 하나인 마하네 예후다는 미로 같은 골목을 따라 줄 지어 있는 상점에서 중동의 기본 식료품은 뭐든 다 판다. 견과류와 과일, 팔라펠(병아리콩을 으깨 만든 작은 경단), 샤와르마(여러 가지 고기를 넣고 샌드위치처럼 돌돌 말아 먹는 음식), 할바 등등. 아기자기한 그릇도 판다. 대다수 상점이 문을 닫는 안식일 전의 금요일 오후는 손님이 몰려 매우 혼잡하다.세인트 로렌스 마켓(St. Lawrence Market, 캐나다 토론토)


사진:TWITTER.COM
요즘은 매일 열리지만 200년 전 토요일에만 서는 농산물 직거래장으로 시작했다. 신선한 농산물과 몬트리올식 베이글, 앤티크 제품 등이 유명하다.
토르브할렌 마켓(Torvehallerne Market, 덴마크 코펜하겐)
사진:PINTEREST.COM코펜하겐에서 가장 다채로운 시장 중 하나인 토르브할렌에는 스시부터 타파스, 리센그로(덴마크 전통 쌀죽)까지 각종 식품을 파는 상점 60여 개가 모여 있다.제마 엘프나(Jemaa el-Fna, 모로코 마라케시)
사진:WIKIPEDIA.ORG
마라케시 구도심 한가운데 있는 제마 엘프나 광장에 가면 없는 게 없다. 무아신 모스크의 첨탑 그늘 아래 차와 과일, 향신료, 약초 등을 파는 상인들이 있고 그 옆에선 뱀 마술사와 뮤지션들이 공연을 펼친다.
라 보케리아 성 요셉 시장(Mercat de Sant Josep de la Boqueria, 스페인 바르셀로나)


사진:COMMONS.WIKIMEDIA.ORG
역사가 1217년으로 거슬러올라간다고 알려진 라 보케리아는 눈과 입이 즐거워지는 축제의 장이다. 하몽 이베리코(스페인 전통 햄)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특히 그렇다. 재미있는 시장 구경을 하면서 맛있는 점심까지 먹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오르 토르 코르 마켓(Or Tor Kor Market, 태국 방콕)

사진:PINTEREST.COM

오르 토르 코르는 온갖 색깔과 맛의 총집합이다. 냄새가 고약하고 껍질에 가시가 돋친 두리안을 포함해 각종 과일과 야채, 고추와 커리, 햇볕에 말린 생선, 국수 등을 판다.
도요수 어시장(Toyosu Fish Market, 일본 도쿄)


사진:YOUTUBE.COM
도쿄 만에 새로 문을 연 이곳은 세계 최대의 해산물 시장으로 알려졌다. 새벽 3시면 참치 경매를 구경하려는 사람들이 줄을 선다. 이 시장에선 뜨거운 차와 함께 전문 요리사들이 정성껏 만든 세상에서 가장 신선한 스시를 먹을 수 있다.

 

[출처] 뉴스위크 Newsweek (한국판)
ⓒ 본 콘텐츠는 발행사에서 제공하였으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포스트 공유하기     
뉴스위크 Newsweek (한국판)

뉴스위크 Newsweek (한국판)

정기구독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