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를 줄이는 현명한 사용 방법...재활용 비율

 



미국 환경보호청의 최신 통계에 따르면, 2015년 미국에서 발생된 쓰레기의 양은 2억 6240만 톤에 달한다. 기자 피라미드 무게의 40배다. 미국인 1인당 하루에 2kg씩 발생시킨 꼴이다. 이 중 1/4 정도가 재활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재활용 비용 상승과 무역 문제는 일부 도시가 감당하기 힘든 수준이 되어가고 있다. 재활용을 가급적 많이 하려는 곳에서도, 모든 재활용 가능 품목이 다 재활용되는 것은 아니다. 재활용 가능 품목의 재활용 비율은 물론, 쓰레기를 줄이는 현명한 사용 방법을 알아보자.

플라스틱 접시와 컵

버려지는 1회용 식기 대부분은 폴리스틸렌 수지로 만들어진다. 부피는 크지만 가벼워서 바람에 잘 날아가므로 처리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재활용품으로 수거되는 일이 별로 없다. 24%정도는 화력발전용 연료로 사용된다. 그러나 새 그릇으로 재활용되는 일은 거의 없다.

1회용 기저귀

아기의 엉덩이는 사랑스럽다. 그러나 그 엉덩이가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은 장난이 아니다. 물론 사용하고 난 기저귀 중 일부는 소각해서 연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목재 펄프, 플라스틱, 대소변 등 이물질이 너무 많아 비용 효율적인 재활용은 어렵다. 아이에게 깨끗한 지구를 물려주고 싶다면 다회용 기저귀 사용을 검토하자.

우유 및 음료수병

1분마다 팔려나가는 플라스틱 병은 100만 개에 달한다. 그 중 1/4은 다른 제품으로 재생되기는커녕 아예 재활용 공정에 들어가 보지도 못한다. 그러면 어디로 가느냐? 바로 우리의 뱃속으로 들어가고 있다. 오늘날 물고기, 조개, 심지어 바다소금에조차 미세 플라스틱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타이어

타이어의 재활용량은 1970년 이래 9배가 되었다. 아스팔트와 운동장용 뿌리덮개의 보급 증가도 그 원인 중 하나다. 폐타이어는 음료수를 오염시킬 수 있고, 해충의 보금자리가 될 수도 있으며 화재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재활용은 중요하다.

알루미늄 캔과 호일

일부 음료수 캔은 다른 쓰레기에 섞이는 경우도 있지만, 콜라 캔은 재활용 비율이 높은 편이다. 알루미늄 캔의 70%가 재활용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다. 그리고 인류가 현재까지 생산한 알루미늄의 75%가 재활용되며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신문

대부분의 묵은 신문은 재활용되거나 연료로 사용된다. 플라스틱 쓰레기와는 달리 신문 문제는 시간이 지나도 악화되지 않고 있다. 현재 신문의 발행 부수는 2000년의 절반 이하다. 나무들에게는 다행이지만 종이 신문사에게는 좋지 않은 소식이다.

 

 

정서현 기자 jungsh@hmgp.co.kr

 

저작권자 © 파퓰러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파퓰러사이언스(http://www.popsci.co.kr)

 

[출처] 파퓰러 사이언스 Popular Science (한국판)
ⓒ 본 콘텐츠는 발행사에서 제공하였으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포스트 공유하기     
파퓰러 사이언스 Popular Science (한국판)

파퓰러 사이언스 Popular Science (한국판)

정기구독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