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 Cool for Kids 상상 속 날개를 펼치다

Too Cool for Kids
상상 속 날개를 펼치다

취재 조은영

호기심 가득한 어린이들은 새로운 세상에 대한 탐구와 다양한 체험을 바탕으로 성장하게 된다.
어른들은 더욱 나은 교육 환경과 놀이를 통해 얻는 즐거움을 선사해 미래를 책임질 이들에게 상상 속 날개를 펼치는 밑거름을 제공한다.

사회적 이슈로 찬반여론이 뜨거웠던 노키즈존 문제는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 속에서 일부 개인 식당과 카페들은 노키즈존을 외치며 어린이의 방문을 금지하는 반면 어린 자녀를 둔 가족을 메인 타깃으로 삼은 복합쇼핑몰과 아울렛은 오히려 키즈존을 특화하고 있다. 어린이와의 동반을 허용한 카페, 미용실, 병원 등의 상업 공간은 콘셉추얼한 인테리어로 단골을 확보하고 있으며 부모들은 눈치 볼 필요 없는 편리한 키즈존에 방문하기 위해 먼 곳이어도 찾아가는 노력을 감행한다. 이곳에서 다양한 체험과 놀이로 즐거움을 얻고 부모들은 쉴 틈 없이 이어지는 일상에 잠깐의 여유와 휴식을 통해 에너지를 충전한다. 부모와 어린이가 함께 힐링할 수 있는 다채로운 공간은 가족의 일상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준다. 이러한 공간이 점점 특화되면서 교육 시설과 케어 공간도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눈높이에 맞춘 설계와 자유로운 동선 구획, 성장 발달을 돕는 활동 영역과 수업 시간을 흥미롭게 만들어 주는 창의적 공간은 어린이를 위한 최적의 장소가 된다.



Fill Space with Greenery 
American School of Kosovo-Kindergarten

Design / Maden Group
Location / Shkabaj, Kosovo
Area / 1,480㎡
Photograph / Creative Fields

자연 채광이 드리우는 중앙 갤러리와 뛰어노는 어린이들의 웃음소리가 가득한 곳. 동유럽 남부 Kosovo에 위치한 American School of Kosovo-Kindergarten은 학습에 대한 흥미를 배가시킬 수 있도록 조성한 국제 유치원이다. 유치원 내에 모든 공간을 연결하는 중앙 갤러리는 2층까지 개방된 구조로 넓은 시야를 확보했다. 천장에서는 자연 채광이 들어와 중앙 갤러리를 화사하게 밝혀주고 길게 뻗은 대형 펜던트는 포인트로 자리 잡았다. 중앙 갤러리 1층 곳곳에 나무를 배치하고 2층 난간 부분은 덩굴 식물을 늘어 트려 실내에 녹음을 들였다.
갤러리 정면에 위치한 아트리움에는 풍요와 평화, 건강과 장수를 상징하는 올리브 나무가 공간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올리브 나무는 매년 여러 어린이에게 기억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유치원의 트레이드마크가 될 것이다. 아트리움을 기준으로 우측 부분은 핑크 컬러로 사랑스럽게 물든 벽면과 천장을 볼 수 있다. 이곳은 식사와 휴식을 겸하는 곳으로 컬러풀한 의자는 공간을 더욱 버라이어티하게 만든다. 1층에 위치한 수업 공간은 하얀 바탕에 컬러감이 돋보이는 가구와 수업 아이템으로 가득 채워져 자유롭고 창의적인 배움의 장소가 되고 수업 공간과 이어지는 화장실은 어린이들의 키에 맞춘 도기 제품과 아기자기한 패턴 타일로 꾸며졌다.


 

Captivated by the Curvaceous 
LAS어린이치과

Design / (주)디자인앤그룹 키즈아이디
Location / 전라남도 나주시 빛가람동 338-1. 미래메디필빌딩 3F
Area / 290㎡
Photograph / 제이투뷰 건축사진 스튜디오

타 병원과 차별화된 아이덴티티와 인테리어로 흥미를 자극하는 LAS어린이치과는 전남 나주에 위치한 병원으로 어린이들이 가장 무서워한다는 치과의 이미지를 탈피하고자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공간을 계획했다. 디자이너는 유기적인 곡선 구조를 비롯해 내추럴 소재의 원목으로 꾸며진 놀이 공간과 진료 시 위화감을 덜어주는 개방형 진료실 등 다채로운 방법으로 공간을 구획하고 디자인했다. 또한 동심의 소재인 풍선에서 영감을 받아 상담실과 대기 공간에 디자인 요소로 풀어냈으며 직원과 고객을 분리하여 기능적이고 효율적인 동선 구획을 한 점이 특징이다.
파사드 디자인은 자유롭고 즐거운 병원의 모습을 보여줘 친근하고 편안한 접근성을 자랑한다. 병원 내부로 들어서면 넓은 대기 공간과 리셉션을 마주하며 유기적으로 흐르는 곡선 라인은 춤을 추듯 자유로운 느낌을 준다. 벽면에 설치된 붙박이 소파는 모두 제작 가구이고 고객들의 대기 공간으로 조성됐다. 천장에는 풍선을 연상시키는 원형 디자인과 은은한 간접조명을 더해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대기 공간 바로 옆에 자리한 TBI(Tooth Brushing Instruction)는 아기자기한 블루 컬러의 모자이크 타일과 치아 형태의 거울로 포인트를 주고 어린이의 편의성을 위해 낮은 세면대를 설치했다. 노출 천장으로 확장감을 준 놀이 공간은 대기 공간 옆에 위치해 부모들의 시선이 향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뛰어놀기 좋은 낮은 단차와 붙박이 가구는 진동과 흡수력에 강한 견고한 미송 원목을 사용했고 천장에는 자체 제작한 서클 조명으로 재미를 선사한다. 둥근 형태의 상담실은 천장에 간접 조명을 더하고 상부는 유리로 시공해 답답함이 없도록 했다. 부드럽게 이어진 곡선형 벽면을 따라가면 자연스럽게 창가 쪽에 자리한 오픈형 치료실에 이르게 된다.
이곳은 안정감을 주는 블루 컬러로 벽면을 꾸미고 체형에 맞춘 치료 기계를 배치해 진료 시 위화감이 덜 하도록 배려했다. 이외에 집중치료실, X-RAY실, 원장실, 간호사실 등을 계획해 각 공간의 쓰임새에 맞게 연출했다.


 

Walk in a Fairy Tale 
Hangzhou Neobio Family Park

Design / X+LIVING·Li Xiang
Location / Star Avenue Phase II, Binjiang, Hangzhou, China
Area / 8,000㎡
Photograph / Shao Feng

눈 앞에 펼쳐진 모습은 마치 동화 속을 거닐듯 꿈꾸는 세상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하다. 파스텔톤 컬러와 동심을 자극하는 디자인으로 꾸며진 Hangzhou Neobio Family Park는 중국 항저우 첸탄강 근방에 있는 복합문화단지 1층에 자리한다. 자연경관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이너는 넓은 공간을 4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각기 다른 기능을 부여하고 부모와 어린이가 함께 휴식과 놀이를 즐기도록 했다.
복합문화 단지 가장 좌측에 위치한 첫 번째 구역은 어린이 도서관이다. 무지개와 구름에서 영감을 받아 비 온 뒤 태양이 비추는 장관을 연출했다. 곡선으로 이루어진 디자인 구조물은 책꽂이 역할을 하도록 추상화하는 동시에 오르내릴 수 있는 활동적인 요소를 담아냈다. 중앙에 위치한 두 번째 구역, 직업 체험 공간은 어린이를 위한 가상 마을을 조성한 곳이다. 이곳은 직접 운전할 수 있는 도로, 주유소, 주방, 피아노실 등을 마련하고 놀이라는 요소를 통해 간접적으로 직업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연출한 특별한 곳이다. 가장 우측 아트리움에 자리한 세 번째 구역은 Hangzhou Neobio Family Park의 하이라이트, 레스토랑이 위치한 곳이다. 아기자기한 느낌의 타공과 장식, 사랑스러운 파스텔 컬러가 어우러진 회전목마와 파라솔 조형물은 복합문화 단지 3층에 이르는 큰 스케일로 2~3층에 있는 방문객들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닿아 공간의 상호 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도했다. 유니크한 감성을 더하는 스트라이프 바닥은 블랙 앤 화이트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흥미로운 요소가 되고 배치된 가구와 조명은 레스토랑 콘셉트에 어우러지는 자체 제작 아이템으로 미적 가치와 더불어 동심의 세계로 안내한다.
네 번째 구역은 이전 세 가지 구역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영역을 통칭한다. 놀이방, 물 놀이방, 파티룸, 트램펄린 등이 조성됐으며 각 공간의 사용을 극대화한 점이 특징이다. 그중 파티룸은 각각 샹들리에와 클래식한 몰딩이 있는 공간부터 재미있는 로봇들이 가득 차 있는 공간, 큐티한 핑크 컬러의 오브제가 있는 공간 등 다른 콘셉트로 연출해 부수적인 영역이지만 고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출처] 인테르니 & 데코 Interni & Decor
ⓒ 본 콘텐츠는 발행사에서 제공하였으며,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포스트 공유하기     
인테르니 & 데코 Interni & Decor

인테르니 & 데코 Interni & Decor

정기구독 상세보기